다수의 사람들은 일과 사랑 모두 놓치고 싶지 않아합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두가지 가치의 중요성의 무게가 달라질 때가 많고, 대부분은 성공과 돈을 택합니다. 당장 눈앞의 이익부터 취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는 조금 나중에 함께 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주인공은 다른 사람들과 다름 없이 성공궤도 만을 쫒다가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환점을 맞이하는 사건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감독 '리들리 스캇'은 주인공이 겪는 사건과 감정을 관객들에게 보여줌으로서 인생에 있어서 돈보다 소중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줍니다.
과거의 포도농장 인연들과 추억을 다시 마주한 '맥스'
프랑스에서 거대한 와이너리를 운영하는 '헨리'는 조카 맥스와 함께 재미난 나날들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맥스는 금융업계에서 일하게 되는데, 너무나 일에 몰두한 나머지 헨리를 장기간 동안 만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헨리의 부고소식을 듣고 맥스는 유일한 혈육의 자격으로 오랜만에 삼촌의 포도농장과 집에 방문하게 됩니다. 그는 포도 농장을 돌보았던 듀플러, 루디빈 부부를 보고 잠깐 어린시절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해타산적인 그는 와인을 계속 만드는 것보다 집과 농장을 함께 팔아버리는 것이 낫다고 판단합니다. 펀드매니저 답게 이익을 우선으로 두는 계산적인 모습이 돋보였습니다. 그는 집을 팔기 위해 모든 저택을 돌면서 깨끗하게 집을 수리하기 시작 , 자연스럽게 집안 곳곳에 깃들어있던 옛날 추억들을 회상하게됩니다. 어릴때는 이해하지 못했었던 삼촌의 주옥같은 인생 명언들 역시 함께 떠오르면서 본인에게 현재 진행형으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삼촌의 조언을 참고하면서 해결해가게 되지요. 그러던 중 운명의 사랑인 페니 샤넬을 만나고, 그녀와 함께 프랑스에 머물것인지, 이대로 집을 매각할 것인지 갈등하게 됩니다.
물질만능주의에 현혹되지 말아야하는 이유
결국에는 돈과 사랑중에서 맥스는 사랑을 선택했습니다. 여기에서 '사랑'은 단순히 여자주인공인 페니를 향한것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주변인물들에 대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헨리 그 자체를 의미하는 헨리의 프랑스집과 헨리를 어릴때부터 돌보아온 듀플러부부, 유일한 혈육인 크리스티는 맥스의 인생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사람들입니다. 그런 그들을 포기할 수 없었기에 맥스는 삼촌의 집과 포도농장을 팔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모두 한데 모아 행복하고 여유로운 삶을 영위하기로 합니다. 현대 시대에서는 '자본'이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돈을 많이 얻는데만 몰두하다보면 어느샌가 삶의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됩니다. 영화는 현대인들이 저지르고 있는 잦은 실수를 '맥스'라는 인물을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방법 역시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10여년 동안이나 펀드매니저로 성공하기 위해 가족을 저버리고 오로지 일만 해왔던 맥스는 이제 모든 것을 가볍게 내려놓고 남은 여생을 행복하게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내기로 합니다. 그의 바뀐 가치관은 승진을 권하던 회사 CEO와의 면담에서 잘 드러났습니다. 심지어 삼촌의 필체를 배껴 크리스티에게 편지를 쓰던 장면에서 관객들은 이제 정말로 맥스가 물질적인 유혹으로 부터 벗어났고 인생에서 가장 큰 결심을 내린것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저는 물질적 풍요도 중요하지만, 풍요로움을 즐길 만큼 인생의 쉼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내가 슬플때나 기쁠 때 함께 울고 웃어줄 수 있는 것은 내 옆에 수많은 금은보화가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영화 '어느멋진순간'은 이런 제 가치관을 더욱 완고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포도농장과 연관 있는 인물들
헨리 스키너 : 유쾌하고 여유로운 성격입니다. 조카인 맥스를 진정으로 아끼고, 후에 펀드매니저로서 일하는 맥스를 보고 삶을 제대로 즐길 수 없어 보이는 것에 늘 안타까워합니다.
맥스 : 돈과 성공을 좇는 스타일이 었지만, 새로운 만남들로 인해 점차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적극적이고 호탕한 성격에 잘 이끌립니다. 우리에겐 영화 글래디 에이터로 유명한 '러셀 크로우' 배우가 배역을 맡았습니다.
페니 샤넬 : 영화 초반부에 악연으로 엮이지만, 맥스의 노력과 구애로 끝내 사랑의 결실을 맺습니다.
크리스티 : 불현듯 나타난 헨리 삼촌의 친 딸입니다. 집을 매각 하겠다는 맥스를 설득하는 역할입니다.
젬마 : 맥스의 유능한 비서입니다. 맥스가 잠시 포도농장 문제로 자리를 비웠을 때도 회사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고해줍니다.
찰리 : 유산 상속을 도와주는 변호사 , 공증인입니다.
듀플러 : 맥스의 삼촌의 집에서 포도 농장을 관리해주는 사람
루디빈 : 듀플러의 아내, 맥스의 어린시절부터 그를 돌보았다.
댓글